본문 바로가기

2019/044

리눅스 기본 명령어 (Linux) 안녕하세요 롯사입니다. 전 시간에 vmware 리눅스 가상화 서버를 구축한 포스팅에 이어서 리눅스 서버에서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인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처럼 리눅스도 GUI 환경이 지원되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현업에서는 보안적인 부분과 시스템 Resource를 고려하여 가볍고 simple하게 운영되는 서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령어는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Basic Command ls / pwd / cd / cp / mv / mkdir / rmdir / rm / cat / touch / head / tail / ls : 디렉터리와 파일의 목록을 출력. 구문 : ls [option] [directory/file] 옵션 : 옵션 의미 -.. 2019. 4. 29.
vmware 사용법 / centos 7 리눅스 설치 ( 리눅스 서버 구축 ) 안녕하세요 롯사입니다. 이번엔 전시간에 이어서 vmware 사용법을 기반으로 리눅스에서 centos 7 가상화 서버를 구축해 보겠습니다. vmware 는 기본적으로 iso 파일을 기반으로 가상화 os 구축이 가능합니다. iso 파일이란 ? 쉽게 생각해서 CD/DVD 의 기능을 함축해서 압축한 파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리적인 ODD 없이도 가상의 드라이브를 생성해서 ISO 파일을 가상의 드라이브에 마운트하면 실제 CD/DVD처럼 사용할수있습니다. 자 이제 리눅스 ISO 파일을 다운받으러 가봅시다. 리눅스 os 의 종류는 Redhat, Debian, Centos, Suse 등 다양하며 이번 시간에는 Centos 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1. Centos 공식 홈페이지 접속. (https://www.c.. 2019. 4. 28.
vmware 설치 12 pro / win10 안녕하세요 롯사입니다. 현재 IT 현업에서나 일반 개인 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계신 vmware라는 유용한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와 설치까지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 vmware 설치는 12 pro 버전으로 진행 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VMware 란 ? 물리적인 os 위에 가상의 os 구현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가상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실제 Hardware 의 물리적인 Resource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약사항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제약의 범위가 좁다면 여러개의 가상 os를 구현하여 운영과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VMware의 종류 ? 사용하는 목적과 용도에 따라서 여러 가지 버전이 존재합니다. -VMware vSpher(유료) : 실제 기업에서 운영하는 버전으로 가.. 2019. 4. 27.
리눅스(Linux) kernel 구조 1. 리눅스 커널 이란 ? : 커널이란 운영체제의 핵심을 이루는 부분으로 CPU, 메모리 그리고 기타 디바이스 등의 시스템 리소스를 관리하고, 사용자 프로그램이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운영체제는 자원관리자(resource manager)이다." 크게 다섯가지로 나뉘며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역활을 합니다. - 태스크 관리자 : CPU라는 물리적 자원을 태스크라는 추상적인 자원으로써 제공. - 메모리 관리자 : 메모리를 세그먼트나 페이자라는 개념으로 제공. - 파일 시스템 : 디스크를 파일이라는 개념으로 제공. - 네트워크 관리자 : 네트워크 장치를 소켓이라는 개념으로 제공. - 디바이스 드라이버 관리자 : 각종 장치를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통해 일관되게 접근하도록 해줌. 2. 리눅스 소스.. 2019. 4. 26.